글번호
126139
작성일
2022.09.15
수정일
2022.09.15
작성자
허태연
조회수
528

2022년 창업교육센터 기초창업교육 안내


 

 

1

    

개요

과정명

:

DAU Start Up ‘MIT Bible Basic’기초창업 교육 프로그램
동아대학교 학생들의 창업 의지를 높이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

교육목적

:

- 창업을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모르는 학생들에게

검증된 창업 방법 사례를 바탕으로 창업의 과정을 알려주기 위함.

- 실습을 통해 창업 과정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예비 창업인이 될 수 있는 

기회 제공

교육기간

:

202209~ 11(창업 교육 4)

4회 기초 창업 교육 진행 / 8시간

참여대상

:

동아대학교 재학생 누구나

장소

    

동아대학교 교내 강의장(회차별 신청자에게 추후안내)

신청 기간 및 방법

:

20220915~ 21(4회차 전체 100% 출석 가능자만 신청)

DECO 시스템을 활용한 신청

운영방식

:

강의(30) + 실습(1시간 30)으로 진행

실습 결과물에 대한 소규모 토론 및 발표 등을 통한 참여형 교육 과정 운영

주요내용

:

- 창업 프로세스 강의를 통해 실제 창업까지 어떻게 진행되는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파악

- 모의 Startup 설립 및 창업 Item 발굴을 통해 실전과 유사한 창업 준비과정을 경험

- MIT Startup Bible을 기준으로 창업에 필요한 여러 단계 중 

시작을 하는 팀에게 필요한 다양한 지식들과 아이템을 구체화하는데 

필요한 기초 과정으로 운영

- 팀의 아이디어를 반영, 개선안을 도출하고 전문가에게 피드백을 받아 

고도화할 수 있도록 지원함



2

    

상세 커리큘럼

 

MIT Startup Bible을 기준으로 창업을 위해 필요한 첫 번째 단계를 점검하고

아이디어를 고도화할 수 있도록 강의 및 실습을 제공함


시간

세션명

주요 내용

1회차 (923)

학생들이 구성한 아이템이 진출한 시장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거점 시장을 선택하는 방법을 이해하도록 한다.

세션1

(0.5H)

시장조사 방법론

시장 세분화 작업

거점 시장 예시

시장 조사의 필요성과 방법

세션2

(1.5H)

거점 시장 선택하기 (실습)

거점 시장의 조건 및 세분화 작업

과제

팀 아이디어를 사용하게 될 다양한 사용자의 유형을 선정하고, 특징을 예상함

2회차 (930)

시장 진출을 위해 필요한 최종사용자를 예상하고, 특징을 구체화하여 제품의 필요성과 활용도를 이해하도록 지원한다.

세션1

(0.5H)

잠재 고객 파악하기

최종사용자 특징 구체화하기

최종사용자 이해, 특징

세션2

(1.5H)

잠재 고객 설정하기 (실습)

최종사용자 페르소나, 프로파일링

과제

구체화 한 최종사용자를 기준으로 1인을 선정하여 인터뷰를 진행함

3회차 (107)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고객의 프로파일링의 분석을 완료하고 아이디어 고도화를 지속적으로 수행한다.

세션1

(0.5H)

시장 및 고객 프로파일링 발표

고객 프로파일 점검 및 피드백 (토론)

인터뷰 내용 확인 및 점검

세션2

(1.5H)

고객 프로파일 분석

저니맵 설정, 최종 고객 프로파일 선정

4회차 (1118)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고객의 프로파일링의 분석을 완료하고 아이디어 고도화를 지속적으로 수행한다.

세션1

(1.0H)

기업 설립의 이해

사업자등록 절차 이해

프로세스 따라가기

오프라인/온라인 절차 확인

세션2

(1.0H)

기업 운영을 위한 기본 이해

인사, 재무 등 기본적인 창업기업에서 챙겨야 할 것들 이해하기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